본문 바로가기

보험상식 알려주기

어린이보험, 주요 특징 짚어보기

(광고) 본 페이지는 한화생명 고객 추천 콘텐츠입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63로 50)

 

어린이보험은 본래 0~15세 사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종합 보험으로, 자녀의 질병, 상해 등 의료비나 일상생활에서의 각종 배상책임 등에 대비하기 위해 설계된 상품입니다. 하지만, 저출산 여파로 어린이보험의 수요층이 줄면서 미성년자로 한정했던 가입 연령을 최고 만 30세까지 확대하여 어른도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어떠한 장점 때문에 일반 성인용 상품이 아닌 어린이보험 가입을 추천하는 걸까요?

 

어른도 가입할 수 있는 '어린이보험', 주요 특징은?

1. 성인보험 대비 보험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어린이들은 성년이나 고령층에 비해 중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고, 병에 걸린 상태에서 보험금을 탈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역선택의 가능성도 낮기 때문에 보험료가 낮게 책정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어린이보험은 성인용 상품에 비해 보험료가 다소 저렴한 편입니다.

 

2. 감액, 면책기간이 짧거나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보험은 일반적으로 가입 후 1년을 감액기간으로 설정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중증 질환 진단일이 계약일로부터 1년 미만인 경우 약정 보험금의 50%가 지급되거나, 가입 후 3개월 동안은 면책 기간이 설정되기도 합니다. 반면 대부분의 어린이보험은 감액 및 면책기간이 없어 가입 직후부터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다만, 최근 어린이보험 가입자 수가 증가하면서 특정 보험사에서는 일부 질환에 면책기간을 도입하고, 보장 범위를 축소하고 있다고 하니 가입 전 꼼꼼히 살펴보면 좋겠죠?

 

하지만 위와 같은 조건도 보험회사와 보험 상품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보험사 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어린이 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은?

어린이보험은 노년층이 많이 걸리는 질병에 대한 보장 등 일부 보장이 제외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3대 질환에 대한 진단비와 보장 가능 범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보험사 및 상품에 따라 일반암의 범위가 다르게 때문에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대장점막내암 등이 일반암으로 보장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보장 가능한 뇌혈관, 심장질환의 범위와 진단비 한도를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둘째, 어린이 보험은 보험금 연계 범죄 예방을 위해 '사망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해당 보장이 필요할 경우에는, 일정연령이 넘어선 뒤에는 부족한 보장을 채워줄 수 있는 상품에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셋째, 주계약 외 계약자가 필요로 하는 보장을 추가하는 '특약'에 대한 보험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장 범위 확대를 위해 특약을 추가할수록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인데요. 이럴 경우, 성인용 상품과 큰 차이가 없어질 수 있으니 보험료 비교는 필수겠죠?

 

20대라면 무조건 어린이보험?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어린이보험과 성인보험을 두고 어느 것이 더 ‘좋다‧나쁘다’고 딱 잘라 구분할 순 없지만, 보험료와 구성된 담보가 비슷하다면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며 "자신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상품 가입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20대 사회초년생이라면 분명 주목할 만한 상품이지만, 무엇보다 자신에게 꼭 필요한 보장항목인지 따져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보험 가입이 필요하다는 점 반드시 기억 하시길 바랍니다!

 

* 이 콘텐츠는 한화생명 블로그에서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본 콘텐츠의 수신을 원하지 않는 분은 무료전화 080-863-6363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