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뷰티

독감은 독한 감기? 독감 예방 주사, 11월이 가기 전 접종하기

(광고) 본 페이지는 한화생명 고객 추천 콘텐츠입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63로 50)

 

날이 한층 쌀쌀해지면서 각종 호흡기 감염병이 고개를 들었어요. 특히나 올겨울은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 출연으로 인한 코로나19 재유행과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예고되었고, 이전보다 방역지침이 완화되었기 때문에 스스로 건강 관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에요. 때문에, 독감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또한 매우 중요하죠.

오늘은 독감과 감기의 증상과 차이점, 예방접종 관련 Q&A를 통해 독감 유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1월 예방 접종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독감은 독한 감기일까?😷

감기와 독감은 원인 바이러스가 다른 질병이에요.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 200여 가지가 넘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지만, 이와 달리 독감은 인플루엔자 A, B, C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해요. 이중 A형과 B형이 사람에게 심각한 독감을 일으키며, 특히 A형 바이러스가 전염성이 강하고, 변이를 자주 일으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성질이 강해 더욱 조심해야 해요.

 

대부분의 감기는 증상이 가볍고 개인의 면역력에 의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아 백신이 따로 없어요. 하지만 독감은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 인후통 등 감기보다 증상이 더욱 심각하고 자연 면역력만으로 호전되기 어려우며, 백신을 통해 예방 혹은 항바이러스를 사용해 치료해야 하죠.

 

 

가장 조심해야 할 독감의 합병증

독감의 예방접종이 중요한 이유는 합병증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이에요. 고령자의 경우 전반적인 몸의 면역기능이 낮아 감염병에 매우 취약하며 각종 합병증에 걸리기 쉬워요.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 65세 이상의 사람과 자주 접촉하는 간병인 및 가족은 독감 예방 접종이 필수적이에요.

 

 

독감 백신, 매년 맞아야 하는 이유는?

암에 걸리면 가장 먼저 걱정하게 되는 치료비용, 암환자와 가족이 꼭 알아 두어야 할 암 진단 시 누구나 치료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국가지원제도 2가지를 소개 해드릴게요.

👉 매년 유행하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릅니다.
독감의 바이러스는 매년 유전자 변이를 일으키기 때문에, WHO에서는 2~월 경 그해에 유행할 것으로 예측되는 바이러스를 선별하고, 제약회사는 이를 바탕으로 백신을 제조합니다.

👉 1년이 지나면 항체가 감소합니다.
독감 백신의 효과 지속 기간은 6개월 정도입니다. 따라서 1년 후에는 충분한 예방효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주기적인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독감 예방 접종 Q&A

질병관리청에서는 독감 감염 시 중증화가 될 가능성이 높은 어린이와 임산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난 9월부터 내년 4월까지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어요. 위탁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동네 병·의원 또는 보건소 등에서 쉽게 접종이 가능하니 꼭 11월이 가기 전 접종해 주세요. 또한 백신 접종이 100%의 예방 효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생활 속 위생관리와 체력관리로 면역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해 주세요!

 

 

본 콘텐츠의 수신을 원하지 않는 분은 무료전화 080-863-6363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