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뷰티

건강악화의 지름길인 불규칙적인 식사, 개선하는 방법은?

(광고) 본 페이지는 한화생명 고객 추천 콘텐츠입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63로 50)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고는 있지만,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를 알고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바쁜 업무로 퇴근 후 저녁 식사가 늦어지고, 아침을 거르며, 점심에는 폭식을 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쉽고, 과식 · 야식 · 음주 등으로 인해 식습관의 패턴이 무너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불규칙한 식사가 몸에 미치는 영향과 식습관 개선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불규칙적인 식사의 영향

1. 기능성 위장 장애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도 식사 시간이 되면 위에서는 소화 효소를 분비합니다. 이때 텅 빈 위점막이 위산에 의해 자극을 받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 만성 속쓰림, 소화 불량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2. 과민성 대장염
끼니를 거르거나 폭식을 하게 되면 불규칙한 장운동으로인해 위장 경련이 발생하거나 변비 또는 설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비만
불규칙하게 식사를 하는 사람의 신체는 언제 영양분이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에 굶을 때를 대비하여 지방을 저장하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4. 대사성 증후군
폭식, 아침 거르기 등의 불규칙적인 식사는 당뇨, 비만, 고지혈등 등의 대사성증후군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무엇을 먹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먹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끼니를 자주 거르거나 제때 챙기지 않는 경우, 또는 절식과 과식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체내에서 음식물을 받아들이는 패턴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하기도 하고, 소화 기능의 장애를 일으키는 등의 다양한 신체 변화를 일으킵니다.

 

 

규칙적인 식사의 긍정적인 효과

우리의 몸은 신체 리듬이라는 패턴에 의해 움직입니다. 정해진 때에 정해진 움직임을 예상하고, 그것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몸에 변화를 주는 것이죠. 만약, 불규칙한 생활 및 식습관으로 몸의 변화에 맞지 않는 활동을 한다면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겠죠?

 

신체 리듬에 맞춰 음식을 섭취한다면 소화 기능이 향상되고, 신진대사를 도와 통풍, 고혈압, 당뇨 등의 대사 이상 질병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뇌기능과 면역력까지 상승시킬 수 있으니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습관은 건강한 삶에 아주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실천하는 방법

규칙적인 식사는 단순히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식하지 않고 천천히 먹는 습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실천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침 식사인데요. 바쁜 아침이지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 패턴으로 부담가지 않는 음식을 꼭 챙겨 주세요.

 

우리의 일상은 야근, 회식, 모임 등과 같은 많은 변수가 있어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의식적으로 하루 세 끼 식사 시간을 맞추고, 과식과 야식을 줄이려는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식습관에 개선이 가능하며, 달라진 몸의 변화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조금 힘들더라도 오늘부터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의 수신을 원하지 않는 분은 무료전화 080-863-6363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