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자기개발

아이 초등학교 입학 전 필요한 경제 공부법

(광고) 본 페이지는 한화생명 고객 추천 콘텐츠입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63로 50)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우리 아이에게 슬슬 돈 관리하는 법을 가르쳐야 할 것 같습니다. 용돈부터 투자까지, 우리 아이 경제교육 로드맵을 정할 수 있는 경제 공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용돈은 언제부터, 얼마나 줘야 할까?

초등학교 입학할 때 용돈을 주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아이가 현금을 저금통에 저축하고 있다면, 용돈을 스스로 관리할 때가 된 거예요.

용돈의 지급 주기는 점점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1~2학년은 1주일, 3~4학년은 2주일, 5~6학년은 월 단위로 늘리며 아이가 계획적인 소비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용돈은 아이의 지출 예상액보다 조금 모자라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절제 없이 소유하는 습관이 생기면 욕구와 충동을 억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만족지연 가르치기
투자, 저축, 소비, 기부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3 : 3 : 3 : 1의 비율로 돈을 관리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자산을 관리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비율이죠. 저축을 통해 우리 아이가 *만족지연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만족지연이란?
더 나은 결과를 위해서 즉각적인 즐거움이나 보상욕구를 자발적으로 억제/통제하고, 욕구충족이 늦어지면서 느끼는 좌절감을 참아내는 것

✔️ 용돈기입장으로 자산 관리 연습하기
용돈기입장을 쓸 때 자녀에게 훈계를 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가 자유롭게 기록하다가 용돈기입장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 때부터 구체적인 지출 명세와 이유를 적도록 해보세요.
​✔️ 기부 가르치기
아이가 어릴 때부터 다른 사람을 위해 내 돈을 쓰는 경험을 하게 되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알게 되고 주변을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어요.

 

💵 용돈은 어떻게 관리할까?

첫째, 아이의 명의로 예•적금 통장을 개설해 주세요. 아이가 통장을 사용하면서 은행 업무에 친숙해지고, 금융 활동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어요.

둘째, 아이 명의로 주식 계좌를 개설해 주세요. 미성년자의 경우, 창구에서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아이가 주식을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부모님과 함께 경험하고 배워갈 수 있습니다.

셋째, 어린이 펀드로 투자 감각을 익혀주세요. 어린이 펀드에 가입하면 어린이 운용보고서가 따로 제공되기 때문에 다양한 금융 지식을 쉽게 접할 수 있어요. 또한, 장기적으로는 예금 이자 이상의 복리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자녀에게 주식 사줄 때 증여세는 얼마일까?
현재 국내 주식은 양도세가 면제되며, 해외 주식은 연 250만 원까지 공제 혜택이 적용됩니다. 반면 증여세는 국내와 해외 주식 모두 부과되며, 미성년 자녀에게 증여할 경우 10년에 2,000만 원까지 증여세가 공제됩니다.
✔️ 미성년자 해외주식계좌 개설/선물하기
증권사 홈페이지, 혹은 영업점에 방문해 계좌를 만들고 현금을 입금한 후 HTS(홈트레이딩시스템) 혹은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를 통해 원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면 됩니다.

 

📊 투자 로드맵 그려보기!

어린이 저축보험으로 교육비를 준비해 보세요. 어린이 저축보험은 계약 초기에 해지할 경우 불이익이 크므로, 한번 가입하면 장기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CMA 통장으로 비상금을 마련해 보세요. 입출금이 자유롭고, 단 하루를 맡겨도 약정된 수익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연금저축계좌로 안전자산을 만들어보세요. 인출 전까지 세금이 부과되지 않아 이자에 이자가 붙는 복리효과도 누릴 수 있고, 연금 수령 전까지 자유롭게 인출이 가능합니다.

 

아이를 위한 경제 공부가 우리 아이의 스마트한 투자 로드맵 만들기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본 콘텐츠의 수신을 원하지 않는 분은 무료전화 080-863-6363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