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뷰티

폐경, 이제 완(完)경! 건강하게 관리하세요!

(광고) 본 페이지는 한화생명 고객 추천 콘텐츠입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63로 50)

 

완경이란 지속하여 왔던 월경이 완전히 끝나는 현상을 말해요. 과거에는 완경이라는 말로 흔히들 불렀지만, 요즘은 완경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40세 이상 여성에게 특별한 원인이 없이 1년동안 월경이 없으면 완경을 의심할 수 있어요. 완경기는 완경 이후 남은 생의 기간을 뜻하며, 이 기간에는 여성의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이 거의 나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갱년기는 완경 전 수년과 완경 후 약 1년을 의미해요. 이 시기에는 난소 기능이 점차 소실되며,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요. 40세 이후에 발생하는 완경 및 갱년기는 정상적인 노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완경의 대표적인 증상

한국 여성의 평균 완경 연령은 49.3세라고 해요. 말 그대로 평균 연령이기 때문에 40대 초반~50대 후반까지 개인차가 있기도 하지만 완경은 4~5년 전부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전조증상이 나타나고 이러한 완경 전조증상을 '완경 이행기'라고 해요.

 

완경의 대표적인 신체 증상은 안면홍조, 발한, 두통, 불면, 심한 피로감 등이 있어요. 심리 증상으로는 불안, 우울, 감정 변화, 건망증, 소외감 등이 있습니다. 완경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노화과정이지만, 그 외 외과적인 손상이나 항암치료를 통해서도 완경, 혹은 조기완경이 발생할 수 있어요.

 

 

완경기 건강 관리 방법

완경이기는 '완경 이행기'인 완경 전 5년과 완경 이후 5년까지 합쳐 총 10년이라는 기간을 통틀어 동안 여성의 몸과 마음을 관리하는 방법이 필요해요. 이 모든 기간을 '갱년기'라고도 하는데, 완경 전과 완경 후의 건강 상태는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일찍부터 관심을 갖고 관리할 필요가 있어요. 완경이기의 건강 관리 방법이란 완경이기에 동반되는 증상을 경감시키고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유발 가능한 골다공증과 같은 다른 질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완경기 호르몬 치료의 장점

적절한 호르몬 치료는 완경이기에 발생하는 골다공증 및 심혈관진환 발병률을 낮춰줘요. 또한 정신적 증상을 완화하고 골다공증의 위험도 감소시킬 수 있어요. 호르몬 치료는 치료목적에 따라 달라지는데 급성 완경이기 증상으로 치료한 경우 증상이 소실되면 중단할 수 있지만, 증상이 지속하는 경우나 만성 완경이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해요.

 

 

완경·갱년기는 인생에서 피할 수 없는 시기이지만, 불편감이 생길 때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면 후에 생길 수 있는 병증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완경 이후의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습관과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중년 여성의 일상을 위협하는 완경을 건강하게 보내시기를 적극적으로 추천해요.

 

 

본 콘텐츠의 수신을 원하지 않는 분은 무료전화 080-863-6363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